챗GPT 샘 알트만 프로필 나이 부인 재산 학력 정보를 소개합니다. 챗GPT 아버지라 불리는 샘 올트먼 오픈 AI CEO는 2015년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와 손을 잡고 OPENAI 를 창업해서 gpt 4 및 chatgpt 라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만든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최근 며칠 전 2023년 11월 17일 수석개발자 일리야 수츠케버 등 이사회 반란으로 인해서 해고되는 충격적인 일이 일어났습니다. 문제는 AGI 개발을 중시하는 연구원들과 달리 GPT 스토어를 통해서 수익화만 신경쓰다가 갈등이 생기면서 급기야 해고라는 충격적인 일까지 벌어졌다고 합니다.
이후 그렉 브록만 등과 함께 마이크로 소프트 인공지능 리서치 팀에 합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사실상 결별하는 것이 아닌가 했었는데요. 하지만 샘 올트만 대표를 지지하는 여론과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서 5일만에 다시 대표이사로 복귀했다고 합니다.
챗GPT 샘 알트만을 소개합니다.
목차
샘 알트만 프로필
샘 올트만 CEO가 놀라운 것은 이제 고작 38살 밖에 안 되었음에도 가장 주목받는 AI 전문가라는 점입니다. 샘 알트만은 유대인으로 미국 세인트루이스에서 자랐습니다. 8살 때 매킨토시 컴퓨터를 통해서 프로그래밍을 배웠고 스티브 잡스(애플 CEO)를 꿈꾸며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합니다.
이후 John Burroughs를 지나서 2005년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지만 1년만에 중퇴하고 19살의 나이에 Loopt를 설립했고 2012년 4340만 달러에 매각했습니다. 이후 동생인 잭 알트만과 함께 하이드라진 캐피탈을 설립해 투자회사를 운영하다가 2015년 일론머스크를 만나서 OpenAI를 설립했습니다.
샘 알트만 최근활동 타임라인
- 11월 17일 금요일 구글 미트 회의 후 일리야 수츠케버 (Ilya Sutskever)등에 의해 해고, 그렉 브록먼 등 선임 연구원 퇴사 후 미라 무라티 CTO 가 오픈 AI 임시 CEO로 임명됨
- 11월 19일 일요일 마이크로소프트는 샘 올트만, 그렉 브록만을 AI연구팀 책임자로 고용, 오픈AI는 에멧 시어(Emmerr Shear) 트위치 전 CEO를 새 CEO로 영입
- 11월 20일 월요일 오픈AI 직원들이 이사회에 회사를 그만두겠다는 서한에 서명
- 11월 21일 화요일 오픈AI CEO로 다시 복귀
샘 올트먼 프로필
- 본명 새뮤얼 해리스 올트먼 (Sa,uel Harris Altman)
- 생년월일 1985년 4월 22일 (샘 올트먼 나이 38세, 국적 미국)
- 학력 스탠퍼드 대학교 중퇴
- 현 Oklo 이사회 의장
- 현 Tools for Humanity 이사회 의장
- OpenAI CEO 재취임
- X 계정 sama
- 가족 동생 잭 알트만, 아내 (부인) 올리버 멀헤린 (Oliver Mulherin) 등
샘 올트먼 부인 올리버 멀헤린
샘 알트먼 동성애자 이면서 채식주의자로 알려져 있습니다.Loopt 공동창립자인 Nick Sivo와 9년간 만나다가 2012년 회사가 매각된 이후 헤어졌다고 합니다. 현재는 호주 출신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올리버 멀헤린과 만나고 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오픈AI 그렉 블록먼 부인 안나 씨가 한국인이라고 해서 방한 당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샘 올트먼 재산
2015년 포브스 선정 30세 미만의 최고투자자에 선정될 정도로 막대한 재산을 모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픈AI 챗GPT가 대박을 치면서 회사 가치가 40조원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2019년 CEO로서 오픈AI가 돈을 벌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는 초심으로 지분을 갖지 않기로 했다고 합니다.
현재 샘 알트먼 재산은 5억 달러 정도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물론 몇 억 달러나 되는 엄청난 재산을 가지고 있지만 오픈AI 지분을 가지고 있었다면 그 10배 이상을 가질 수 있었음에도 포기해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여담으로 오픈 AI는 원래 비영리 법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샘 올트먼 챗GPT 스토리
OpenAI가 설립될 당시만 해도 일론 머스크가 1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약속 덕분에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시만 해도 인공지능은 구글 알파고가 업계의 선두주자였고 오픈AI는 후발주자로 개발속도가 느렸따고 합니다.
이 때문에 샘 올트먼 머스크 사이에 경영권을 두고 분쟁이 일어났고 결국 일론 머스크가 퇴사하는 것으로 일단락 되었습니다. 당시 1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지만 실제 투자금액은 10분의 1인 1억달러 정도밖에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이후 일론 머스크는 툭하면 샘 올트먼을 비판하는 트윗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2018년 오픈AI는 자금난에 시달리면서 자칫 잘못하면 chat GPT 프로젝트가 그대로 무산될 뻔했지만 MS의 참여로 프로젝트를 계속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후 Y Combinator(투자회사)를 떠나서 오픈 AI에만 전념했고 드디어 2022년 11월 세상에 Chat gpt 3.5버전을 공개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재밌는 것은 2018년 잠시 캘리포니아 주지사 선거에 나간다는 루머가 돌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출마를 고사하면서 루머로 그쳤다고 합니다. 고등학생 때 커밍아웃한 동성애자라 정치적으로는 대표적인 민주당 지지자이기도 합니다.
샘 올트먼의 행보가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오픈AI를 만든 것도 있지만 초심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분을 포기했다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이번 이사회 쿠데타에서도 직원들의 지지를 받아서 다시 복귀할 수 있었는데요.
챗GPT 아버지인 샘 올트먼이 준비하는 다음 프로젝트는 AGI (강한 인공지능)시대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 기본소득제 등의 정치제도와 월드코인 등 암호화폐까지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챗지피티가 앞으로 어디까지 성장할지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DJ펌킨 에이오엠지 김수혁 CEO 이야기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