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욱 피아니스트는 국제 콩쿠르 무대에서 주목받고 있는 한국 출신 클래식 피아니스트로, 데트몰트 국립 음악대학에서 수학하며 독일과 한국을 넘나드는 음악적 역량을 다져왔습니다. 2008년 12살의 TBC 음악콩쿠르 2위 입상하며 음악 신동으로 한국 내 주요 콩쿠르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거둬 실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아헨 모차르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3위(2022)를 차지하며, 유럽 클래식 무대에서도 탁월한 연주력과 예술적 감각으로 청중과 평단의 극찬을 받았습니다. 이관욱은 레퍼토리 선정에 있어 비르투오조적인 테크닉과 깊은 음악적 통찰력을 보여주며,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30번, 윤이상의 피아노를 위한 다섯 곡집, 스크리아빈의 피아노 소나타 2번 등 시대와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프로그램을 선보였는데요.
대회 결선에서는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2번을 선보이며 드라마틱하면서도 섬세한 감정 표현력을 갖춘 연주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평소 음악에 대한 직관이 뛰어나며, 연주마다 해석의 독자성을 추구하는 모습으로 동료 음악가들과 관객들에게 긍정적인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이관욱 피아니스트의 무대는 음악적 깊이와 진솔한 감정이 어우러진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음악인입니다. 제19회 쇼팽 콩쿠르에서는 이혁, 이효 남매와 함께 본선에서도 활약하며 폴란드를 흔들고 있습니다.
이관욱 피아니스트 프로필
- 영어이름: Kwanwook Lee / 본명: 이관욱
- 생년월일: 1996 (나이 29세)
- 고향: – / 국적: 대한민국
- 키: – / 몸무게: – / MBTI: – / 종교: –
- 학력: 데트몰트 국립 음악대학(독일) / 연세대학교(한국)
- 군대: –
- 가족: –
- 배우자: 결혼 미혼
- 개인 SNS: 인스타 – / 페이스북 /
목차
이관욱 피아니스트 작품활동 A to Z
데트몰트 국립 음악대학과 연세대학교에서 전공한 학구파 음악가로, 유럽과 한국을 중심으로 피아노 콩쿠르 및 각종 연주회에 출연하면서 기량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는 2022년 독일 아헨 모차르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 결선에 진출해 3위를 수상하며 탄탄한 기술과 예술적 감성을 증명하였으며 제 19회 쇼팽 콩쿨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한 연주를 선보이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관욱 피아니스트 수상 및 주요 이력
- 2022 – 아헨 모차르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 3위
- 2022 – 스페인 마르베야 국제 콩쿠르 3위
- 2008 – TBC음악콩쿠르 2위
주요 대회 연주 프로그램:
- L. v. Beethoven: Piano Sonata No. 30 in E major, Op. 109
- Isang Yun: Fünf Stücke für Klavier (1958)
- A. Scriabin: Piano Sonata No. 2 in G-sharp minor, Op. 19
- M. Clementi: Piano Sonata in F-sharp minor, Op. 25 No. 5
- J. Brahms: 6 Klavierstücke, Op. 118
- Lowell Liebermann: Gargoyles, Op. 29 (1989)
- S.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2 in C minor, Op.18
피아니스트 이관욱 쇼팽 콩쿠르
섬세하고 담백한 연주로 오랜만에 심금을 울리는 이관욱 피아노 연주를 감상해보시길 바랍니다. 우승과 함께 예술의 전당 리사이틀로 볼 수 있기를 응원해 주세요.
쇼팽 콩쿠르 예선
쇼팽 콩쿠르 본선
쇼팽국제 피아노 콩쿠르 (International Fryderyk Chopin Piano Competition)는 5년마다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리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컴페티션으로 쇼팽 콩쿨 우승상금만 6만 유로(한화 9000만원)에 금메달이 주어지는데요. 우승 이후에는 카네기 홀, 빈 콘서트 하우스 등 월드 투어를 하게 됩니다. 2015년 조성진 피아니스트가 우승 이후 유럽 아시아 투어로 데뷔하기도 했었죠.
(준우승 4만유로 + 은메달, 3위 35000유로 + 동메달, 4등 3만 유로, 5등 25000 유로, 6등 2만 유로)
참고로 쇼팽 콩쿠르 대회는 병무청 지정 콩쿨로 우승할 경우 예술 체육 요원 대체복부 자격과 함께 군 면제도 가능해집니다. 이혁 피아니스트, 이효 피아니스트와 함께 대한민국 뮤지션의 자존심을 세워주기를 바랍니다. 상금보다 더한 명예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이니만큼 많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