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정운용 프로필 나이 고향 작품활동 필모그래피 정보입니다. 탤런트 정운용 근황 건강 악화 걷기 힘들다는 소식입니다. 만능 스포츠맨이었던 배우 정운용 씨는 혼수상태로 죽을 고비를 겨우 넘겼을 정도로 한때 위기가 있었다고 합니다. 다행히 4년 전 심장 수술 이후 건강을 많이 회복했지만 6개월 동안 응급실에 6번이나 실려가는 등 힘든 시기를 지나 지금은 걷기조차 힘들다고 합니다. 이에 가족들의 건강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정운용(鄭雲鏞, 1948년 1월 20일 ~ )은 대한민국에서 1970~1980년대에 큰 인기를 끌었던 배우로, 특히 한국 드라마 사상 최초의 키스신 주인공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특별시에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부터 연기에 관심을 가졌으며, 1973년 TBC(동양방송) 14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하며 연예계에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그의 데뷔는 당시 방송국의 공채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진 전형적인 경로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그는 곧바로 주목받는 배우로 자리 잡았습니다.
1973년 드라마 수사반장에서 형사 역으로 첫 출연을 하며 대중에게 이름을 알렸습니다. 그의 훤칠한 외모와 부드러운 연기로 인해 ‘원조 꽃미남 배우’라는 별명을 얻었으며, 당시 여성 팬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그는 동료 배우 정소녀와 함께 한국 드라마 사상 최초의 키스신을 촬영하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 장면은 “한두 컷이 아니라 수십 컷을 찍었다”며 당시 신문에서 대서특필될 정도로 파격적이었고, 보수적인 한국 사회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대한민국 키스신 1호 배우 정운용 씨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배우 정운용 프로필
- 생년월일 1948년 1월 20일 (나이 75세, 고향 경기도 이천)
- 키 170, 몸무게 75, 소속사 휴먼트레인, 종교 개신교
- 학력 서울예술대학
- 가족 아들 가수 흑태 (레트로밤), 아내 이은주 (미스코리아 출신)
- 정운용 수상 : 1999년 국민생활체육 협의회장 표창, 1996년 서울시장 표창 등
목차
탤런트 정운용 작품활동 A to Z
1973년 TBC 14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한 다음 대한민국 키스신 배우 1호로도 유명합니다. 이후 70년대 최고의 여배우였던 배우 정소녀 씨와 드라마 ‘키스’에서 사상 최초로 키스신을 찍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키스신 한 컷을 찍기 위해 실제로는 수십번 입맞춤을 해야 했다고 합니다.
사실 당시로서는 파격적이었지만 입만 살짝 대는 입맞춤이었지만 파급효과는 어마어마했다고 합니다. 당시 정운영 정소녀 키스신은 신문에 실릴 정도로 화제였다고 합니다. 지금으로서는 아무것도 아닌 평범한 수준이지만 그 덕분에 대한민국 키스신 1호 배우라는 애칭까지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197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다수의 드라마와 영화에 출연하며 활발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주요 드라마로는 1981년 KBS2 추적, 1982년 KBS1 풍운에서 조병갑 역, 1983년 KBS2 여인열전-장희빈, 1985년 KBS2 신봉승 문집 등이 있습니다. 영화로는 1978년 내사랑 내곁에와 1980년 그대 눈물이 마를때 등이 대표적이며, 그의 부드러운 이미지와 감성적인 연기는 로맨스와 멜로 장르에서 특히 두드러졌습니다.
그는 TBC, KBS, MBC 등 주요 방송사를 오가며 다양한 배역을 소화했으며, 당시 드라마의 황금기를 이끈 배우 중 한 명으로 평가받습니다. 그의 연기는 진지함과 유쾌함을 오가며,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정운용 나이 75세
탤런트 정운용 씨는 1948년 경기도 이천에서 1973년 TBC 14기 공채탤런트로 데뷔한 배우입니다. 정운용 아내 (부인) 분은 미스코리아 출신으로 두 사람 사이에는 아들 1명을 두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들은 지난 2006년에 가수 ‘후’라는 애칭으로 데뷔했고 지금은 흑태라는 예명으로 활동 중입니다.
- 방송 출연작 : 현장르포 특종세상 609회, 구조신호 시그널, 퀴즈쇼 사총사 등
- 드라마 출연작 키스, 추적, 머나먼 쏭바강, 제국의 아침, 무인시대 등
정운용 필모그래피
영화 출연작 : 진짜 진짜 좋아해, 아내에게 바치는 노래, 고교 깡돌이, 용서받은 여인 등
70~80년대를 시작으로 2000년대 초반까지 활발하게 활동했지만 건강이 안 좋아진 이후 현재는 작품활동을 쉬고 있습니다. 만능 스포츠맨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는 잠시만 걸어도 숨이 찰 정도로 건강이 예전같지 않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아들 흑태 씨의 잔소리를 듣기도 했습니다.
키스신 1호 배우로 원조 꽃미남 배우로 조각 같은 외모와 부드러운 목소리에 이글거리는 눈빛 때문에 카리스마가 넘쳤고 얼마전까지 한강에서 윈드 서핑을 즐길 정도로 건강했었습니다. 하지만 몇 년전 심장 수술을 받은 이후로 현재는 술도 못 마실 정도로 건강이 많이 안 좋아 졌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전국 윈드서핑 연합회 회장까지 역임했었다고 하는데요. 한동안 작품활동을 쉰 이유도 1983년 부터 시작한 윈드서핑과 등산의 매력 때문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영화 진짜 진짜 좋아해에서는 배우 임예진 씨와 호흡을 맞춰서 청춘스타로 활약하기도 했습니다.
미스코리아 출신의 아내와 결혼해 슬하에 아들을 두었으며, 아들은 그룹 레트로밤(Retrobam)의 멤버로 활동하며 예명 ‘흑태’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그의 인생은 순탄하지만은 않았습니다. 2023년 MBN 특종세상에 출연해 밝힌 바에 따르면, 그는 심각한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가정과 건강에 큰 위기를 겪었습니다.
“소주 10병, 맥주 20병을 364일 마셨다”며, 이로 인해 아내가 집을 나간 적도 있다고 고백했습니다. 2019년, 정운용은 심장 질환으로 쓰러져 5일간 혼수상태에 빠졌으며, 6개월 동안 응급실에 6번 실려가는 등 건강이 극도로 악화되었습니다. 심장 수술을 받고 회복했지만, 술을 끊지 못해 가족들의 걱정을 샀습니다.
배우 정운용 아들 가수 흑태
정운용 씨는 연기 뿐만 아니라 노래부르는 것도 상당히 좋아했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아들 정태수 씨는 아버지의 권유로 얼떨결에 무대에 서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때 고춧가루 세트를 선물로 받고 무대에 흥미를 느끼고 가수 후로 데뷔해 지금은 작곡가 겸 가수 흑태로 활동 중입니다.
가수 흑태 프로필
- 본명 정태수 (데뷔명 가수 후)
- 소속그룹 레트로밤 (멤버 보컬 흑태, 베이시스트 호베, 기타리스트 준타 등 3인조)
- 가족 아버지, 어머니 (결혼 미혼)
- 인스타 계정 heuktae
흑태 작품활동
- 데뷔 2006년 1집 Tale of Love
- 흑태 노래 : 우리는, On My Way, Fragile, Time Lapse, Show Time 등
2006년에 솔로 가수로 데뷔했지만 큰 빛을 못 보고 다시 레트로 밤 멤버로서 재데뷔 한 뒤 지금까지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방송에서 자신의 아들 아들 태수 군에 대한 자랑을 늘어놓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세월의 이길 수는 없나 보네요. 윈드서핑협회장을 할 정도로 운동을 좋아했지만 4년 전 쓰러진 뒤에 5일간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했다고 합니다. 6개월 동안 응급실에 6번에 실려가는 등 천국 문턱까지 갔다가 겨우 돌아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짧은 산책에도 숨이 찰 정도로 건강이 많이 나빠졌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아들 흑태 씨에게 술은 입에도 대지 말라고 잔소리를 듣는다고 합니다. 하이틴 스타로 유명했지만 어느덧 황혼에 접어든 탤런트 정운용 씨입니다. 609회 특종세상 방송시간 목요일 9시 10분입니다.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배우 임병기 이혼 소식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