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영재발굴단에 나왔던 천재 꼬마 김영훈을 기억하시나요?
영재발굴단 김영훈은 무작위로 섞여 있는 포코 카드 2세트 104장을 10여분 만에 모두 기억해 내는 엄청난 기억력으로 주목을 받았는데요.
당시 전 세계 IQ 3위라고 해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이후 세계 기억력 대회 (World Memory Championships)에서도 IQ 1위로 선정되었구요.
초고지능단체 메가소사이어티의 유일한 한국인 회원으로 세계 천재인명사전 (World Genius Directory)과 기가소사이이티에도 아이큐 전 세계 1위로 등재되어 있는 천재입니다.
그런데 영재발굴단 김영훈이 돌연 미국 망명 신청을 했다며 근황 소식을 전했습니다.
IQ 276 김영훈 근황 및 인생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목차
영재발굴단 김영훈 IQ 276
2015년 영재발굴단에 출연한 대학생 김영훈은 당시 IQ가 175라고 밝히면서 104개 카드를 모조리 암기해서 화제가 됐는데요.
이후 런던대학교를 거쳐서 연세대를 졸업하고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에서 심리학과 뇌과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김씨는 2023년11월 한국기록원을 통해서도 아이큐 최고 기록 보유자로 공식 인증받았는데요.
한국기록원에 따르면 2018년 12월 웩슬러 지능검사 만점 (160점), 2022년 2월 웩슬러 표준편자 고지능 검사 만전 (204점)을 취득한 바 있습니다.
이후 세계마인드스포츠위원회(World Mind Sports Council)는 홈페이지를 통해 “김영훈은 미국 매거진 ‘리더스 다이제스트’에서 IQ 276으로 전 세계 1위로 선정됐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세계마인드스포츠위원회는 마인드맵 창시자인 토니 부잔이 설립한 세계적인 두뇌 챔피언십 운영기관입니다.
김씨는 세계마인드스포츠위원회가 진행하는 세계기억력대회(World Memory Championships)에서도 IQ 1위로 선정됐습니다.
상대평가인 세계기억력대회는 사전 선별된 고지능자들을 대상으로 경쟁 형태의 다면 검사를 실시하는데요.
아이큐가 높은 사람들끼리 토너먼트 형식의 대회를 치러서 우승자를 결정하는데 당당히 1등을 차지했습니다.
(다만 IQ는 평균 100에 표준편차 15 또는 24를 기준으로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데, 276은 SD 24 기준으로 상위 8조 9200억 분의 1에 해당하는 엄청난 수치입니다.)
김씨 이전에는 중국계 호주인 교수 테렌스 타오가 IQ 230을 기록하며 1위에 오른 바 있습니다.
초고지능단체 메가소사이어티의 유일한 한국인 회원이며, 세계천재인명사전(World Genius Directory)과 기가소사이어티 등에도 아이큐 전 세계 1위로 올라가 있습니다.
(IQ 276의 수치의 신빙성은 보장할 수 없지만 한국인 중에서 기억력 등이 가장 뛰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영광스럽게도 ‘리더스 다이제스트’에서 뽑은 역사상 IQ가 가장 높은 인물 50인 중 1위로 선정됐다”며 “무거운 타이틀이긴 하지만 좋은 이미지로 대한민국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모든 분이 한국인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대한민국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길 기대해본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김씨는 현재 노벨상 수상자 7명을 포함해 하버드대, 예일대, 프린스턴대 등 세계 최고 명문대 교수 100명 이상이 가입돼있는 세계지능협회(USIA) 설립자 겸 대표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김영훈 IQ 276 숫자와 관련한 논란 설명
IQ 276과 관련해서 나무위키 등 일부문서에 SD 24 기준으로 계산할 경우 276−10024σ=+7.33σ24276−100σ=+7.33σ, 즉 상위 약 1.12×10-11% = 상위 8조 9200억 분의 1이므로, 수학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고 누가 써놨는데요. 이건 산수를 못하는 바보들의 계산법입니다.
IQ는 절대적인 스탯이 아니라 상대적인 스탯으로 기준치인 100에서 올라가는 것으로 일시적으로는 276이 아니라 훨씬 더 높은 숫자도 가능합니다. 물론 이것은 수능만점을 맞는다고 또 맞는게 아니니 테스트라는 특성상 편차분포가 심해서 나오는 현상일 뿐입니다.
(예를 들면 로또에 맞을 확률은 0에 수렴하지만 그래도 매주 맞는 사람이 몇 명씩 나오는게 확률과 현실의 차이입니다. )
IQ 276 김영훈 미국 망명 신청 이유는 ?
2025년 11월,대한민국 이재명 정부를 친북 좌파 정권으로 규정하며 정치적·종교적 박해를 이유로 미국 트럼프 정권에 망명 신청 의사를 공개했습니다.
X(트위터)에 게시한 영상에서 기독교인으로서 세계 최고 IQ 보유자로서 더 이상 한국에 머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가 성경적 진리를 억압하고 자유를 배신하며 애국자와 신앙인을 탄압한다며 망명 신청 이유를 밝혔습니다.
김영훈 X 원문 번역
“기독교인으로서, 그리고 세계기억력대회(World Memory Championships)에서 인정받은 세계 최고 IQ 기록 보유자로서, 미국으로의 망명을 신청합니다.
더 이상 대한민국에 머물 수 없습니다.
지금의 한국은 친북 좌파 정권이 지배하는 나라가 되었고, 성경의 진리를 억압하며 우리 조상들이 목숨 걸고 지켜낸 자유를 배신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한국 정부는 애국자들을 처벌하고, 공산주의자들을 미화하며, 그 속에서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말하는 자들조차 탄압받고 있습니다.
진실은 범죄가 되었고, 신앙은 공격의 대상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나는 악에 굴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두려움보다 자유를 선택합니다.
신앙이 박해받지 않고 보호받는 미국에 피난처를 구합니다”
아이큐 276 김영훈 근황 및 직업
김씨는 미국 신학교협회 (ATS)의 인가를 받은 미국 신학교의 신학 석사 과정에 재학중인 학생인데요.
김씨가 말하는 종교적 박해는 부산 세계로 교회 손현보 담임목사가 2025년 9월 구속 기소된 사건으로 언론은 추정하고 있습니다.
손현보 목사는 2024년 대선을 앞둔 5월에 전수로 세계로교회 기도회와 주일 예배 등에서 신도들을 대상으로 특정 후보 지지 발업을 하는 등 불법 선거운동을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역사상 가장 IQ가 높다는 대한민국 국민이 망명을 신청했다는 자체가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276 IQ 김영훈 프로필
- 영어이름 Kim Young-hoon
 - 본명 김영훈
 - 생년월일 1990년 ?월 ?일 (만 35세)
 - 고향 – / 국적 대한민국
 - 현재 거주지 (집) 미국 체류 중
 - 키 – / 몸무게 – / 혈액형 – / MBTI – / 종교 개신교(기독교)
 - 학력 연세대학교(신학과 / 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상담코칭학 / 석사 / 졸업 여부 불명), 킹스칼리지런던 대학원(뇌과학 / 석사 / 졸업 여부 불명), 카이로스대학원(목회학 / 석사 / 졸업 여부 불명)
 - 군대 –
 - 가족 결혼 –
 - 데뷔년도 2015년 (SBS 영재발굴단 출연)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
 - X https://x.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