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기름 한 방울로 유명한 요리연구가이자 배우 이정섭 씨는 독특한 음색과 말투로 중성캐릭터로도 유명했었죠. 2015년 건강프로그램 촬영 당시 위암 말기 의심 판정을 받아서 큰 충격을 주었는데요. 다행히 정밀 검사로 위암 1기초기로 밝혀지고 수술을 통해서 완치됐다고 알려졌는데요.
하지만 위암 치료과정에서 위절제술을 받고 나서 덤핑 휴유증을 앓고 있다고 밝혀 안타깝게 하고 있습니다. 덤핑증후군이란, 위암 등 치료를 위해서 위절제술을 받고 나면 먹은 음식이 소장으로 너무 빨리 내려가서 저혈당, 복통, 현기증 등 각종 문제를 야기하는 질병인데요. 이 때문에 죽지 않기 위해서 하루하루 기도하면서 살고 있다고 합니다.
TV에서 항상 밝은 모습의 캐릭터로만 연기하던 탤런트 이정섭 인생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목차
챔기름 한 방울 배우 이정섭의 시작
1946년 6월 10일 경기도 고양군 은평면 녹번리(현 서울특별시 은평구 녹번동)에서 2남 4녀 중 장남으로 태어나 전주 이씨 가문의 14대손이라는 유서 깊은 집안에서 성장했는데요. 훗날 밝히길 종손으로 태어나지 않았다면 독신으로 살았을 거라고 할 만큼 엄격한 집안이었다고 합니다.
아버지 이칠림은 서울특별시 공무원으로 근무하며 녹신동장, 응암1동장, 불광동장 등을 역임하고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으로 활동했는데요. 어머니 허희숙과 함께 54칸 한옥에서 생활하며 형제자매들과 어우러진 유복한 유년기를 보냈을 정도로 유복한 집안이었다고 합니다.
‘챔기름 한 방울’로 부드러운 목소리로 유명하지만 학창시절부터 엄격한 규율과 리더십으로 규율반장을 맡으며 성장했고, 현역으로 군복무를 마치고, 헌병대 547기와 태권도 교관으로 복무한 이력도 지니고 있을 정도로 카리스마도 있었다고 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문화와 예술에 관심을 가졌던 터라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하며 배우로서의 기반을 다졌구요. 1963년 연극배우로 데뷔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1974년 TBC 동양방송 드라마에 첫 출연한 후에도 주로 연극에 집중하다가, 48살인 1994년 MBC 드라마 사랑을 그대 품 안에에서 여성 의류 부티크 점주 역할을 맡으며 본격적으로 TV 시청자들에게 얼굴을 알리게 됩니다.
이때부터 종종 ‘구수한 아저씨’나 ‘코믹한 조연의 대명사’로 중년의 나이에 방송에서 다양한 조·주연 역할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SBS 가족시트콤 [LA 아리랑]에서 코믹하면서도 독특한 연기와 개성적이고 특유의 느릿하고 정확한 말투로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았는데 드라마 [사랑을 그대 품안에]에서는 여성 의류 부티크 점주의 역할을 맡아 실제로 현장에서는 여성으로 오해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탤런트 이정섭 필모그래피 대표작
- 드라마 출연작 :사랑을 그대 품 안에 (1994), LA 아리랑 (2000), 신돈 (2005)
- 이정섭 영화출연작 : 두사부일체 (2001), 발레 교습소 (2004), 돌려차기 (2004), 눈부신 날에 (2007), 가루지기 (2008), 리얼 (2017), 낙인 (2020)
요리, 꽃꽂이, 공기놀이, 줄넘기 등 다양한 취미를 가지고 있지만 또 무대 뒤에서는 방송계와 연예계 후배들에게도 무서운 선배,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자입니다. 2015년 방송 중에 다행히 위암이 발견되어 위 절제술을 받고 완치되었지만 지금은 덤핑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해서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챔기름 아저씨 배우 이정섭 작품활동
- KBS 이정섭의 요리쇼 (1997), 무한도전 식객 특집 (2000년대), 이문세 라디오 프로그램 (2000년대), 여유만만, 현장르포 특조세상 등
- 이정섭의 참기름 TV
‘이정섭의 요리쇼 방송과 드라마뿐만 아니라 남자 요리연구가로서의 활동도 활발하게 펼쳤는데 요리책 출간과 홈쇼핑 식품판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이정섭의 챔기름TV’를 운영하며 요리 콘텐츠로도 많은 구독자를 확보했습니다. 무한도전에서 “이게 소태지! 이게 이게…” 등의 유행어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여담으로 한식 전문점 종가집 식당을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배우 이정섭 부인 장인숙 결혼 스토리

종갓집 종손으로 원래는 독신주의자 였지만 부모님의 권유로 인해서 선을 보기도 했다고 합니다. 아내 분과는 아들 1명과 딸 2명을 낳았는데 아내친구가 주선한 소개팅으로 첫 만남을 가졌다고 합니다. 결혼 초기에는 요리 취향 차이로 2년 3개월 동안 말도 안하는 해프닝도 있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이정섭 아내 분은 종갓집 며느리로 4대가 함께 사는 대가족을 이끌었는데 지금은 각방은 쓰지만 함께 하는 결혼생활 유지 중이라고 합니다.
탤런트 이정섭 위암 투병 및 근황
이정섭 식당 정섭이가 주소 : 충남 홍성군 금마면 죽림리 150
2015년 건강 프로그램 촬영 중 위암 투병을 공개했는데 정밀 검진 결과 위암 1기 판정 후 위의 4분의 3을 절제하는 대수술 끝에 완치 판정을 받았으나, 수술 이후 덤핑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항상 밝은 얼굴로 방송을 하지만 최근 야윈 모습으로 투병 중인 근황을 밝혀 많은 분들의 응원을 받고 있습니다.
인간미 넘치는 코믹하면서도 중성적인 캐릭터로 홍석천 이전에 가장 유명했는데요. 자기만의 캐릭터 구축, 구수한 입담, 찰진 욕설과 카리스마 넘치는 아버지상을 보여준 배우로 오래오래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