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장계현 가게 아내 만두집 토박이 차린 사연을 소개합니다. 장계현과 템페스트 리더로 데뷔한 한국 포크송 계의 대부 장계현 근황 소식입니다. 가수 장계현 노래 하면 자작곡인 ‘나의 20년’으로 당시 가요 시상식을 휩쓴 것으로 유명하죠?
하지만 40대가 되 이후 사업가로 전향해 제주도에 나이트클럽을 열었다 망하고 라이브클럽, 꼬치구이 사업 등을 모두 날렸다고 합니다. 역시 노래를 잘한다고 해서 사업까지 잘하는 사람은 정말 드물지 않나 싶습니다.
힘든 시간에 가수 장계현 씨를 일으켜 준 것이 바로 부인이라고 합니다. 장계현 프로필 나이 노래 작품활동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가수 장계현 프로필
포크송의 대부로 유명한 가수이지만 뜻밖에도 홍익대학교 조소학 전공으로 유명하죠. 아버지가 사관학교 출신으로 독립운동가일 정도로 남다른 집안이라고 합니다. 이 덕에 아버지는 대한민국 설립 이후 보직을 받아서 부유하게 살았다고 합니다.
(장계현 아버지는 6학년 때 국가에서 훈장까지 받았습니다.)
아버지가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등 예술적인 감각이 남달랐다고 합니다. 고등학교 재학 시절에 영화음악에 심취해서 음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고등학생 때 노래를 불렀다가 친구들이 클리프 리처든과 비슷하다는 얘기에 녹음기로 녹음을 해보고 음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미대로 진학했지만 신입생들 사이에서 노래 잘하는 신입생으로 통했다고 합니다. 대학교 3학년 때 주간 경향에서 주최하는 전국 아마추어 포크 콘테스트 대상을 수상하면서 미술은 접고 음악에 본격적으로 몰입했다고 합니다.
장계현 프로필
- 생년월일 1950년 1월 9일 (장계현 나이 73세, 고향 서울 출생)
- 학력 대광고등학교, 홍익대학교 조소학 학사
- 가족 장계현 아내 (부인), 자녀 미공개, 아버지 독립운동가 장낙수 등
- 1970 그룹 템페스트 멤버
군대에 얽힌 재밌는 사연이 있는데요. 과거 가수 임창제, 하남석 씨와 방송에서 고백한 적이 있는데 군입대 신체검사 때 탈모에 걸렸다고 합니다. 군의관이 탈모 때문에 병사들에게 놀림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해서 군면제를 받았다고 합니다.
장계현 작품활동
- 데뷔 1971년 1집 앨범 성음
- 장계현 노래 베스트 5 : 잊게 해주오, 나의 20년, 분다 분다, 이별, 햇빛 쏟아지는 들판, 파도 등
- 방송 출연작 : 아침마당, 스타다큐 마이웨이, 현장르포 특종세상 612회 등
- 유튜브 장계현TV
1971년 장계현과 템페스트 리더로 데뷔했는데 데뷔곡 잊게해주오 노래가 히트하는 덕에 큰 어려움 없이 가수로서 활동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어서 1977년 솔로 앨범을 발표했을 때 발표한 노래가 바로 나의 20년으로 세대를 뛰어 넘은 국민가요의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만 5살에 초등학교에 들어갔는데 어렸을 때는 음악소질은 없었고 오히려 그림에 재능이 많았다고 합니다. 영화음악에 빠진 다음 홍익대 조소과에 입학하고 학교밴드임 홍익캄보 기타 베이스주자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후 드러머 유상봉 씨를 만나서 결성한 것이 장계현과 템페스트입니다.
장계현 노래 나의 20년
동녘에 해뜰대 어머님 날 낳으시고 가사로 유명한 나의 20년은 발표 당시 라디오 인기차트 17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특히 해외 동포들에게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어서 미국 공연 갈 때는 1억원을 가지고 공연을 다니기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40대 이후로 사업을 시작해서 제주도 나이트클럽, 장계현 라이브클럽, 꼬치구이 사업 등이 모조리 실패하고 집 3채까지 날렸다고 합니다. 지금으로 따지면 수십억에 달하는 돈을 날리고 극단적인 생각까지 했다고 합니다. 그때 장계현 부인 분이 나서서 식당을 차렸고 그 덕에 30년째 식당 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장계현 가게 만두집 토박이
종로에서도 부잣집 도련님으로 고생한 번 안하고 산데다 가수로서도 데뷔하자마자 성공가도를 달렸지만 90년대 이후로 사업이 모조리 실패했다고 합니다. 제주도에 차린 나이트클럽은 공연을 하러 갔다가 클럽을 아예 사버렸다고 합니다.
그런데 알고 봤더니 동네 자체가 타지 사람들이 장사를 하면 안되는 지역이었다고 합니다. 2년 반만에 망하고 500평 짜리 라이브 바를 했는데 테이블이 280개가 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홀이 다 안 찰 정도였고 결국 망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서래마을에 와이프 분이 직접 식당을 차렸고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에 위치한 만두전골 전문 식당 토바이는 가게 위치가 애매했지만 맛집으로 소문나면서 재기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장계현 아내 분은 남편을 믿다가 애들 밥 굶기겠다며 1990년대 초부터 식당을 차려서 운영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장계현 아내 식당 만두전골 토박이
- 토박이 주소 및 위치 :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39길 38 (서래마을)
- 전화번호 02 537 4837
- 영업시간 오후 9시 30분 영업 종료
장계현 포시즌 라이브 카페
- 장계현 카페 포시즌 주소 및 위치 : 서울 서초구 서래로 10길 23
- 전화번호 02 599 9932
서래마을 토박이는 국립중앙도서관 뒤쪽 골목에 있어서 눈에 잘 안 띄지만 한식 맛집으로 수제만두전골, 곱창전골, 토박이 김치전골, 감자탕, 생불고기 등을 하는 곳입니다. 장사가 잘되서 맞은 편에 토박이 별당도 생겼습니다.
주로 전골류 맛집으로 유명하지만 소고기 육전, 홍어삼합, 보쌈, 떡갈비, 매운 낙지볶음, 제육볶음 등으로 왠만한 한식 메뉴는 다 있는 식당입니다. 식사를 하실 분은 만두전골이나 김치전골을 많이 드시고 소주 한잔 하는데는 곱창전골이 맛난 집입니다.
독립군에 있는 아버지 덕에 집안이 망했다가 해방 후에는 서울 전화국 국장을 하는 덕에 가사도우미가 밥상들고 대기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아버지를 따라서 한 때 집 3채가 있을 정도로 아쉬움 없이 젊은 시절을 보냈지만 또 사업실패로 마음 고생을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부인 덕에 함께 식당을 하면서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방송에 나올 때마다 아내 분에게 감사 인사와 함께 사랑을 전하고 있습니다. 영원한 스무살 장계현 가수 인생 스토리는 612회 특종세상 방송시간 목요일 9시 10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스트롯 가수 정미애 근황 및 설암 투병 소식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