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넬리 코다 자매가 있다면 한국에는 제주 출신의 골프선수 고지우 고지원 프로 자매가 있습니다. 2002년생인 언니 고지우 프로 골퍼와 2004년생인 동생 고지원 프로 골퍼(빠른 생일)는 1년 차이로 KLPGA 1부 투어에 뛰고 있는 자매 프로 골프선수입니다.
데뷔 2년차인 2023년 7월 2일 제9회 맥콜 모나 용평오픈에서 우승하면서 우승자클럽에 가입한 언니 고지우 프로와 다르게 동생 고지원 프로는 아직 우승 기록이 없습니다. 동생 고지원 프로 골퍼도 2023년 에버콜라겐 더시에나 퀸즈크라운 2023에서 1라운드 1위를 하는 등 깜짝 활약을 하기도 했습니다.
(고지원 프로 최고기록은 제 11회 E1 채리티 오픈 11위입니다.)
여담으로 KLPGA에는 김아로미 김새로미 프로 골퍼 쌍둥이 자매가 먼저 있었지만 1부와 2부인 드림 투어를 오가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플타임으로 KLPGA 1분에서 뛰고 있는 것은 고지원 고지우 프로 자매 골퍼가 유일합니다. 자매라도 골프 스타일은 전혀 다른데요.
데뷔 시즌에 250야드 가까운 드라이브 비거리(2022년 5위)를 기록한 장타자인 고지우 프로 골퍼와 달리 고지원 프로 골퍼는 숏게임에 좀 더 강한 골프선수입니다. 2022년 신인상 2위에 그쳤지만 평균 버디수 전체 2위에 달하며 버디폭격기라고 불리는 언니에 비해 아직 고지원 프로는 큰 두각을 못 나타내고 있는데요.
(고지우 프로는 어렸을 때부터 퍼팅이 주특기라고 할 만큼 재능을 보인 선수입니다.)
제주 출신의 고지우 고지원 프로 골프선수 자매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목차
고지우 고지원 골프 자매 이야기!
이제 KLPGA 신인인 두 골프선수 자매이다 보니 많은 에피소드가 있는데요. 자매가 골프를 함께 치게 된 데에는 재밌는 이야기가 있는데 고지우 프로는 아버지 밑에서 합기도, 공수도 (가레데) 2단이 될 만큼 뛰어난 운동신경을 자랑했다고 합니다.
승부욕과 함께 운동신경을 보고 열 살(초등학교 4학년) 때 아빠 권유로 골프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고지우 프로는 어렸을 때 낯가림이 심했고 내성적인 언니 때문에 동생인 고지원 프로도 함께 골프를 강제로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언니 고지우 못지않게 여동생 고지원 프로 역시 골프에 재능을 보이면서 함께 골프선수를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결국 언니 따라서 프로 골프선수까지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가족이 함께 골프를 하다보니 웃지 못할 상황도 많이 있는데요.
투어를 자매가 함께 뛰다 보니 계속 부딪힐 수밖에 없는데요. 언니가 처음으로 우승한 맥콜 모나 용평 오픈에서도 동생인 고지원 골프선수는 컷 오프되는 웃픈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데뷔 전에 이미 가족회의를 통해서 합의했다고 하는데 성적과 관계없이 훈련은 함께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보통 자매 간에는 많이 다투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고지원 고지우 골퍼 자매는 골프 스타일부터 성격까지 전혀 달라서 다투는 일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고지원 프로는 영화나 코인 노래방에서 노래로 스트레스를 푼다면 고지우 프로는 뛰는 걸로 스트레스를 푼다고 합니다.
고지우 프로 프로필
10살 때부터 골프를 시작한 고 프로는 제주가 고향인 덕에 바람에 유독 강한 모습을 보이는데요. 골프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초등학교 때부터 대회 우승을 차지하며 제주 토박이 골프선수로 아마추어 무대에서부터 주목을 받았던 선수입니다. 여담으로 제주 서귀포 중문에 있는 JJP 골프 연습장 출신입니다.
2020년 국가대표 상비군을 거쳐서 2021년 프로 골퍼로 전향했는데 데뷔 시즌 버디 2위를 기록할 정도로 공격적인 골프를 자랑하는 선수입니다. 다만 약점이 있다면 버디와 함께 보기도 많아서 플레이가 들쑥날쑥한 것이 약점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방신실 프로, 윤이나 프로, 돌격대장 황유민 프로 등 다른 장타자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작은 체격임에도 긴 드라이버 비거리 등으로 과거 땅콩 김미현 프로를 연상케 하는 플레이가 특징입니다. 2022년 비록 신인상은 놓쳣지만 윤이나, 권서연 프로, 이예원 프로, 손예빈 프로, 서어진 프로, 마다솜 프로 등 막강한 동기들 중에서 2위를 차지할 만큼 앞으로가 더 주목되는 선수입니다.
골프선수 고지우 프로필
- Ko Jiu
- 생년월일 2002년 8월 16일 (고지우 나이 22세, 고향 제주)
- 키 165, 혈액형 A, MBTI ISFJ
- 학력 중문중학교, 제주고등학교
- 소속사 와우매니지먼트 그룹, 소속팀 삼천리
- KLPGA 입회 2021년 4월
- 가족 부모님, 여동생 고지원 프로 등
- 인스타 계정 _j_i_u
공격형 골프를 즐기는 고 프로는 제13회 에쓰오일 챔피언십 아마추어 1위, 제2회 드림파크배 아마추어 골프선수권 대회 1위, 제6회 한국 C&T배 전국 중고등부 골프대회 우승 등 학창시절부터 주목받았던 선수입니다. 2021년 KLPGA 입회하고 2022년 점프투어 3차대회 우승으로 드림투어로 고속으로 직행한 선수입니다.
골프 고지우 수상 이력
- 2024년 맥콜 모아 용평 오픈 with SBS Golf 우승 (상금 1억 4400만원)
- 통산 1승
비록 우승은 1번밖에 못했지만 데뷔 시즌 꾸준한 탑 10급 플레이를 선보이며 버디퀸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뒷심 부족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2023년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를 펼치면서 넥센 세인트나인 마스터즈 2023 준우승 이후 한동안 고전하다 드디어 위너스 클럽에 가입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우승 이후 오히려 슬럼프에 빠지며 잠시 부진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에 2023시즌이 끝나고 전지훈련 때 숏게임을 다듬고 드라이버 비거리를 줄이면서 안정적인 플레이로 다시 스타일을 바꾸었는데요. 이후 호시탐탐 우승을 노리는 선수로 꾸준히 톱10을 노크하고 있습니다.
골프 고지우 클럽 정보
- 고지우 드라이버 테일러메이드 스텔스2 플러스 8 (샤프트 MCA GOLF DIAMANA WS 50 S)
- 페어웨이 우드 테일러메이드 스텔스2 플러스 15
- 하이브리드 테일러메이드 스텔스2 플러스 레스큐 22
- 고지우 아이언 테일러메이드 P7MC 4~p
- 웨지 타이틀리스트 SM9 48도, 52도, 58도
- 고지우 퍼터 핑 Kushin 4
- 볼 타이틀리스트
- 장갑 풋조이, 골프화 풋조이 등
자매 골프 손수이지만 플레이 스타일부터 모든 게 다른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심지어 골프채 마저 두 선수는 전혀 다릅니다. 테일러메이드를 선호하는 언니에 비해서 동생인 고지원 프로는 타이틀 리스트 골프 클럽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고지우 스포츠영상
2023년 NH 투자증권레이디스 챔피언십에서 2라운드에서 홀인원을 기록하면서 부상으로 9300만원 상당의 벤츠 EQE 300 자동차를 부상으로 받기도 했습니다. 여담으로 동생인 고지원 프로의 꿈이 홀인원으로 모든 대회 부상을 받아보는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고지우 캐디 이계호
2023년 고 프로와 함께 좋은 호흡을 보였던 이계호 캐디인데요. 2021년 이소미 프로와도 우승을 합작하는 등 전문 캐디로서 활약 중입니다. 2024시즌에는 최예림 프로 골퍼와 함께 호흡을 맞추고 있는데 우승은 없지만 준우승만 3번을 차지하며 첫 우승 전문캐디로 활약중입니다.
골프 고지우 일정
- KLPGA 투어 일정
- 하이원리조트 여자오픈 2024 우승 상금 1억 8천만원
- 장소 하이원
2023시즌 첫 우승을 달성한 후 한동안 잠잠하던 고 프로가 2024시즌 상반기 마지막 대회인 이동은 프로, 전예성 프로 등과 함께 통산 2승을 놓고 경쟁 중입니다. 제주 출신이라 유난히 산악지형에서 강한데요. 대회 3연패를 노리던 한진선 프로는 공동 10위로 6타차로 우승권에서 살짝 멀어진 상태입니다.
고지원 프로 프로필
언니 따라서 골프를 시작했다가 프로 골퍼까지 된 고지원 프로입니다. 비록 국가대표나 상비군 경험은 없지만 중학교 시절 한국 C&T배 중고골프대회 여중부 등 여러 대회를 우승하는 등 언니 못지 않게 뛰어난 골프 재능을 가진 선수입니다.
2023시즌 KLPGA 투어에 데뷔하면서 언니 덕을 보기도 했는데요. 신인인 고지원 프로 골퍼를 삼천리 구단에서 함께 영입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는 재미있는 비하인드도 있는데 삼천리 구단과 계약을 앞두고 여동생을 추천했는데 이에 3연속 버디를 기록하면 함께 영입하겠다고 했는데 진짜로 3연속 버디를 기록하면서 한 팀에서 뛰고 있습니다.
골푸선수 고지원 프로필
- kojiwon
- 생년월일 2004년 3월 16일 (고지원 나이 20세, 고향 제주)
- 키 160, 혈액형 A형, MBTI ISFJ
- 소속팀 삼천리, 소속사 와우매니지먼트 그룹
- 2022년 KLPGA 입회
- 학력 중문중학교, 제주제일고 부설 방송통신고 등
- 가족 부모님, 언니 고지우 프로 등
- 인스타 계정 kojiwon
골프 고지원 수상 이력
- 2022년 KLPGA 2022 백제CC XGOLF 점프투어 3차전 우승 등
- 통산 0승
비록 국가대표나 상비군 경력은 없지만 2019년 무안 CC 제 6회 한국 C&T 전국 중고등학생 골프대회 우승 등 주니어 시절 언니 못지 않은 골프재능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2019년 제 7회 박인비 배 전도주니어 골프 선수권대회에서는 자매가 나란히 우승과 준우승을 나눠 가지기도 했습니다.
프로에 데뷔하고 난 이후 2022년 무안 시드전에서 20위로 턱걸이 하면서 2023시즌부터 KLPGA 1부투어에서 뛰고 있는데요. 2023년 E1 채리티 오픈에서 기록한 11위가 개인 커리어 최고 성적입니다. 장타자가 대세인 시대에 상대적으로 드라이브 비거리까 짧은 것이 약점입니다.
골프 고지원 클럽 정보
- 고지원 드라이버 타이틀리스트 TSR3 9도
- 우드 타이틀리스트 TSR3 15도
- 유틸리티 타이틀리스트 TSR2 19도
- 고지원 아이언 타이틀리스트 T200 4번 5~pw
- 웨지 타이틀리스트 보키 SM9 48도, 52도, 58도
- 고지원 퍼터 스카티카메론 슈퍼 sdlect golo 6.5 써클 티
자매간이라고는 하지만 성격과 골프 스타일은 전혀 다른데요. 테일러메이드를 선호하는 언니와 다르게 타이틀리스트 소속 프로 골퍼입니다. 자매가 동시에 프로 골퍼가 있어서 달라진 점은 투어를 함께 뛰면서 식사부터 잠까지 모두 두 사람이 같이 하고 있다고 합니다.
골프 고지원 일정
위너스 클럽 (KLPGA 우승자 클럽)에 가입한 언니와 다르게 아직은 1부 투어에서 라운드 1위를 제외하고는 큰 두각을 못 나타내고 있는데요. 하지만 무안 시드전을 통과하면서 2년째 언니와 함께 1부 투어를 뛰고 있습니다. 제주 출신으로 자매 골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여담으로 제주 출신 여자 프로 골퍼는 임진희 프로, 현세린 프로, 임진영 프로, 양효리 프로 등이 있습니다.)
2살 터울인 언니를 따라서 골프를 한 덕에 공격적인 플레이까지 자매가 닮았다고 합니다. 1년 후배인 동생이 무안 시드전을 치르고 있을 때는 직접 동생을 위해서 무안까지 가서 절에서 108배를 해 줄 정도로 자매 간의 애정이 남다르다고 합니다.
(참고로 고지우 프로 종교는 없습니다.)
타고난 승부욕으로 세계 1위를 꿈꾸는 언니 고지우 프로와 언니 따라서 골프를 함께 하고 있는 고지원 프로지만 자신만의 골프를 찾기 위해서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유망주 시절 우승과 준우승을 나란히 거두기도 했던 만큼 한국의 코다 골프자매 고지우 고지원 프로가 KLPGA 투어에서도 함께 챔피언조에서 우승 경쟁을 펼치길 바랍니다. 기아 아웃송 삐끼삐끼송 응원으로 대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