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생 골프 김아림 선수가 다시 한 번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윤이나, 방신실 이전 KLPGA 드라이브 비거리 1위의 장타자로 2020년 US 오픈 우승과 함께 강제 LPGA 진출을 했는데요. 출전자격도 없었던 사실 알고 계신가요? 골프 김아림 프로 프로필 소개합니다.
김아림 프로 프로필
- 金阿林, Kim Alim
- 생년월일 1995년 10월 4일 (김아림 나이 30세)
- 고향 서울특별시, 국적 대한민국
- 키 175cm, 몸무게 65kg, 혈액형 AB형
- 학력 양동중학교, 한서고등학교, 용인대학교 골프학과
- 가족 아버지, 어머니 등 (결혼 미혼)
- 데뷔 2013년 7월 KLPGA 입회
- 2021년 LPGA 입회
- 소속팀 메디힐 (2025~ )
- 소속사와우매니지먼트그룹
- 인스타 그램 김아림(@a_lim_queen) •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목차
김아림 골프 선수 A to Z
어린 시절 수영, 농구, 태권도, 육상 등 안 해 본 운동이 없을 정도로 운동신경이 좋았다고 합니다. 타고난 체격에 운동신경이 좋아서 금방 배웠는데 아버지랑 놀기 위해서 시작한 골프는 해도 잘 안 되기 때문에 도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공교롭게도 동갑내기 골프선수가 바로 고진영 프로, 김효주 프로 등이라 매번 지면서도 골프에 계속 도전했다고 합니다.
(고진영, 김효주 선수는 유망주 시절에 이미 프로급의 경기력을 보여줬던 선수들입니다.)
워낙 출중한 동기들 덕에 국가대표 이력도 없었고 동갑내기들이 프로에서 우승할때 드림투어에서 뛰었고 2015년 드림투어에서 4승을 거두면서 상금 순위 2위로 2016년 KLPGA 1부리그에 입문했습니다. 175cm에 시원한 드라이버 장타를 자랑하며 프로 세계의 벽은 생각보다 높았고 차근차근 성장한 끝에 드디어 2018년 첫 우승을 달성하게 됩니다.
우승 전만 해도 팬들의 박수에 미소로 배꼽인사를 하는게 트레이드 마크였는데요. 2018년부터 급성장하기 시작하면서 KLPGA 최고의 장타자로 거듭나면서 2018년 ~ 2019년 3년 연속 KLPGA 드라이버 비거리 1위를 차지하면서 달라진 모습을 보입니다.
김아림 US 오픈 우승 LPGA 진출
US 오픈 우승과 함께 LPGA 진출한 것은 아시는 분이 많을텐데요. 사실 원래는 출전자격도 없었던 선수라는 것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세계랭킹 50위까지 출전자격이 주어졌지만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서 12월에 열리며 출전선수가 부족해 75위까지 늘렸고 70위로 턱걸이로 출전하게 됩니다.
2020 US 여자오픈에서 최종일 전까지만 해도 마스크를 쓰고 경기를 하는 선수 외에는 전혀 주목을 받지 못했는데요. 선두와 5타 차 9위로 그것도 악천후로 일요일이 아닌 월요일에 벌어진 US 오픈에서 대역전극을 펼치며 생애 첫 LPGA 우승을 메이저대회에서 거두는 쾌거를 만들었습니다.
출전부터 5타차 역전 우승하기까지 마지막 16~18번홀 연속 버디로 에이미 올슨 선수를 따돌린 것이 기적이었습니다. 우승을 안겨 준 마지막 3홀에서 드라이버가 아니 우드와 하이브리드로 티샷을 하는 독특한 플레이로 기적을 만들었습니다.
김아림 프로 수상 이력
KLPGA 통산 3승
LPGA 통산 3승
우승 대회 자세히 보기
2018년 9월 KLPGA 투어 OK정기예금 박세리 인비테이셔널
2019년 7월 KLPGA 투어 문영 퀸즈파크 챔피언십
2020년 12월 LPGA 투어 U.S. 여자 오픈
2022년 4월 KLPGA 투어 크리스F&C 제44회 KLPGA 챔피언십
2024년 11월 LPGA 투어 롯데 챔피언십
2025년 1월 LPGA 투어 힐트 그랜드 배케이션스 토너먼트 오브 챔피언스
김아림 골프 클럽 정보
김아림 드라이어 핑 G430 LST 9도
우드 핑골프 G430 15도
하이브리드 핑골프 G 430 19도
김아림 아이언 캘러웨이 에이펙스 TCB 4번~9번
피칭웨지 캘러웨이 에이펙스 MB
웨지 타이트리스트 보키 SM 9
웨지 웨지웍스 프로토
골프공 타이틀리스트 pro v1 2025년형
김아림 골프화 및 골프의류 풋조이
김아림 퍼터 랩골프 MEZZ1
랩골프 퍼터는 최근 프로 골퍼들 사이에서 떠오르고 있는 제로토크 퍼터 열풍의 주인공입니다. 제로토크퍼트는 한국 선수 중에는 안병훈 프로 등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예림 프로도 제로토크 퍼터로 교체하면서부터 퍼팅이 안정되면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퍼팅이 자신없는 분들에게 안정된 퍼팅을 가능하게 해주는 퍼터입니다.
제로토크란 자세히보기
퍼터에서 토크는 헤드가 샤프트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힘을 뜻합니다. 보통 퍼터는 샤프트의 중심과 퍼터 헤드의 무게중심이 일정하지 않아서 헤드가 열리거나 닫혀서 일정한 스트로크가 안 나오는데요. 제로 토크 퍼터는 퍼터 헤드의 무게중심과 샤프트 축을 일치시켜서 헤드가 회전하지 않아서 안정된 스트로크가 가능합니다.
제로토크퍼터 브랜드
랩골프 MEZZ1
캘러웨이 오디세이 Ai ONE S2S
PXG ALLAN PUTTER
이븐롤 ER 제로 퍼터
김아림 에임포인트 루틴
Aim Point 퍼팅이란 3단계의 루틴을 가져가는 퍼팅 방법으로 마스터스 챔피언 더스틴 존슨 선수가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 클럽에서 20언더파를 기록하며 화제가 된 퍼팅 루틴입니다. 선수가 공과 홀 사이를 걷거나 손가락을 들어서 목표지점 및 그린 경사를 파악하고 퍼팅 라인을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에임포임트란 아래 3단계의 루틴을 통해서 그린을 읽으시면 됩니다.
(백돌이가 싱글로 가는 가장 중요한 숏게임 노하우 중 하나입니다.)
1 에임포인트 1단계 : 홀을 마주보고 서서 발로 눈금의 기울기를 파악하고 퍼팅의 기울기를 추정합니다. 보통 AimPoint 사용자는 0~6 단계를 사용합니다.
2 에임포인트 2단계 : 팔과 손가락을 사용해서 퍼팅 위치를 정합니다. 1단계에서 느낀 슬로프의 양은 홀의 그쪽에서 유지해야하는 손가락 숫자입니다.
3 에임포인트 3단계 : 정확한 속도로 퍼팅을 시작합니다.
그동안 퍼팅에 약점이 많았던 프로골퍼였지만 에임포인트와 랩골프 제로토크퍼터로 일취월장한 퍼팅실력으로 승승장구 중인데요. 최근 LPGA가 슬로 플레이에 대한 집중 단속을 하는 중인데 혼다 LPGA 타일랜드 3라운드 4번홀에서 30cm 파 퍼트 때 에임포인트 루틴을 수행한 것을 두고 일어 났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스크린 샷으로만 보면 굉장히 오래 걸린 것 같지만 실제로는 에임포인트 루틴만 했을뿐 총 걸린 시간은 얼마되지 않습니다. 다만 에임포인트를 30cm 거리에서 사용했다는 것으로 SNS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김아림 프로 일정
US 오픈 이후로 주목받지 못하다가 최근 들어 무서운 샷 감각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입니다. 개막 직전까지 메인 후원사를 찾지 못해서 무슨 모자를 써야 할까 고민할 정도로 힘들게 시작했다고 합니다. 신인왕, 상금왕, 올해의 선수 등 아직까지 단 한 번도 수상한 적이 없는데요.
한국 LPGA 선수 중에서 나 홀로 골프 세계랭킹이 상승하는 등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한 상태입니다. 미국 LPGA에 가서도 끊임없이 성장하는 비결은 코치 3명을 두고 끝없이 연습한 결과 덕분이라고 합니다. 박세리 선수를 보고 컸고 애니카 소렌스탐이 롤모델이라고 하는데요.
좋아하는 것을 잘하려고 하다 보니 프로 골프 선수까지 되었다고 합니다. 안정된 숏게임 능력으로 롤모델에 버금가는 기록을 남기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