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고게! 나가 이겨부렀져!’
분명 한글을 한글인데 정체를 알수없는 제주 방언 모음입니다. 제주도 아고게 뜻과 함께 제주도 방언 삼촌 (삼춘), 무사, 아오개 등 들어도 당최 알 수 없는 소리들입니다.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 인기와 함께 떠어른 제주 방언들입니다.
제주도 현지인들도 어렵다고 할 정도로 전통 사투리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얼마 전에 태풍 마이삭 때 김정자 할머니 방언 때 외계어를 방불케 했었죠. 모두의 테스트 뚜뚜닷컴 제주도 사투리 능력고사와 함께 재밌는 방언 세계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목차
제주도 방언 모음
잠깐 여기서 대한민국 사투리 중에서 유독 제주 방언이 특이한 이유는 무엇인지 아시나요? 제주도는 섬이라는 특성 때문에 일본어, 조선 본토어 (아래 아 발음), 고려 몽골어 등이 섞여 있다고 합니다. 같은 대한민국인데도 신기하지만 실제 있는 일입니다.
재밌는 제주도 방언 모음 그러면 시작해 보겠습니다. 진짜 이게 한국말인지 의아한 신세계인 웰컴투 삼달리 사투리의 세계입니다. 근데 웃긴건 정작 제주도민들도 지금은 못 드라마 삼달리 사투리를 못 알아듣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제주 방언 무사 뜻
‘무사 이제완?’
제주도 사투리 무사는 왜라는 의문사 입니다. 무사 이제완은 왜 인제와, 무사 전화핸은 왜 전화했어?라는 의미입니다. 대체 무사 유래가 어디서 왔는가 물으신다면 정답은 없지만 왜=무슨 일 > 무사가 됐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제주 방언 삼촌 뜻 (삼춘)
제주도 사투리 삼촌 (삼춘)은 경상도 사투리랑 비슷한데 아버지의 결혼하지 않은 형제를 이야기합니다. 결혼을 한 아버지의 형은 큰 아버지, 결혼을 한 아버지의 동생은 작은 아버지가 됩니다. 여담으로 제주에는 ‘괸당’이란 표현도 있습니다.
(정식 제주 사투리는 삼춘이 맞습니다.)
제주도 방언 괸당 뜻 경우는 친족+외척 즉 친척을 통틀어서 상징하는 말입니다. 제주에서 가장 유명한 말 중 하나가 ‘이 당 저 당 해도 괸당이 제일이여’라는 말입니다.
제주 방언 호끔 뜻
‘이거 호끔 먹어봅써’
제주 사투리 호끔은 조금이라는 의미로 제주도에서 가장 많이 쓰는 말 중 하나입니다. 호끔 먹어봅써는 조금 먹어보라는 의미입니다. 그럼 호끔의 반대말은 무엇일까요?
제주 방언 하영 뜻
‘이거 하영 줍써’
제주 사투리 하영은 많이라는 의미입니다. 이거 하영 줍써하면 이거 많이 주세요라는 제주도 방언입니다. 들어도 들어도 헷갈리는 제주도 사투리네요. 이 때문에 한때 제주 찐 사투리 할머니 밈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 제주도 방언 할머니 뉴스 동영상 : 제주 분 아니면 알아듣기 힘드실 겁니다.
제주도 아고게 뜻
‘아고게 나가 이겨부렀져’
제주 방언 아고게 뜻은 바로 아이쿠, 어머나, 아이고나 등의 의미로 쓰는 제주도 감탄사입니다. ‘아고게 무사게’라고 하면 어머나 왜요라는 의미 입니다. 대체 제주도 방언 아고게 유래가 어디서 시작됐는지는 제주 토박이 분들조차 모르신다고 합니다.
참고로 ‘그거무사’도 많이 쓰는 제주 방언인데요. 제주 방언 그거무사 뜻은 아뿔싸라는 의미입니다. 그럼 많이 쓰는 재밌는 제주도 방언들을 소개합니다.
제주 방언 모음
- 고라다 뜻 : 말하다 (ex. 고라믄 : 말하면)
- 날봅서 뜻 : 여보세요
- 기여 뜻 : 오냐
- 겔쎄 뜻 : 글쎄
- 아이구기여 뜻 : 아이고 아파라
- 옵서 뜻 : 오다
- 자락 뜻 : 정도
- 새 뜻 : 햇
- 멧 뜻 : 몇
- 천성 뜻 : 언제나
- 소랑 : 사랑
이건 진짜 들어도 모르는 제주도 방언들입니다. 들어도 뭔 소리인지 헷갈립니다.
- 제나 뜻 제발
- 잇당 뜻 : 이따금
- 족족 뜻 : 조금씩
- 오고생이 뜻 : 고스란히
- 영판 뜻 : 아주
- 영낙읏이 뜻 : 틀립없이
- 영정 뜻 : 이리저리
- 역부로 뜻 : 일부러
- 어숙어숙 뜻 : 주저
- 어떠난 뜻 : 어째서
- 영 뜻 : 이렇게
- 겅 뜻 : 그렇게
잘 들어보면 문맥상 짐작은 가는데 헬갈리는 제주도 사투리들입니다.
- 어떵 뜻 : 어떻게
- 어그레 뜻 : 어서
- 아명 뜻 : 아무렇게
- 베량 뜻 : 별로, 그다지
- 밀꺼니 뜻 : 이유없이
- 미릇 뜻 : 미리
- 똑 뜻 : 꼭
- 너미 뜻 : 너무
- 대걸롱 뜻 : 대강
- 덜싹 뜻 : 털썩
- 굴무락이 뜻 : 느릿느릿하는 모양
- 겡삭겡삭 뜻 : 빙긋빙긋
- 게민 뜻 : 그러면
- 게난 뜻 : 그러니까
- 게메 뜻 : 그러므로
- 메께랑 : 깜짝이야
대체 이게 한국말인가 싶을 정도로 헷갈리실 텐데요. 제주도 방언이라고 해도 자세히 들어보면 문법은 똑같은 한글입니다. 제주 방언 문법을 알고나면 토종 제주 사투리도 조금은 들릴 겁니다.
제주도 방언 문법 모음
- ~꽝 또는 수꽝 : ~냐? 라는 의미의 어미입니다.
- ~언 : ~했느냐? (밥 먹언? > 밥 먹었느냐?)
- ~젠 : ~하자! (밥 먹젠? > 밥 먹자)
생각나는게 일단 이것 뿐이네요. 가만히 듣고 있으면 이번에 소개해 드린 단어들만 알아도 어느 정도는 들리실 겁니다. 혹시나 모르는 제주도 말이 있으면 아래 제주도 방언 번역기 링크를 참고하세요.
제주도 사투리 능력고사
혹시나 제주 사투리 능력자라면 한 번쯤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제주도 사람들도 풀기 힘들다는 제주도 사투리 능력고사입니다.
아 그리고 경상도 사투리 중에 유명한 것이 바로 가가 가가( 그 아이가 그 아이냐?)는 말이 있죠. 제주도에도 야이 (이 아이), 가이 (그 아이), 쟈이 (저 아이)라는 대명사가 있습니다.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 보다보면 유오성 등 제주도 가면 한국말도 배워야 할 정도인데요. 다행히 지금은 제주도 분들도 토종 제주도 방언을 구사하는 분들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재미로 하는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입니다. 제주도 출신 임진희 프로 골퍼 이야기도 참고해 주세요.